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이야기

메타버스와 메타커머스!!!

by 용을 꿈꾸는 미꾸라지 2023. 3. 3.
반응형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가상 세계와 메타버스의 차이와 속성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가상 세계에서는 제작자가 만든 다양한 아이템을 구입하는 소비 중심이었다면, 메타버스에서는 아이템을 만들어 돈을 벌 수 있고, 게임을 만들어 판매할 수도 있으며, 기업은 브랜드 홍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해 현재와 미래 소비자들과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복싱 게임을 가상 세계에서 열심히 해 승리하고 최고의 성적을 올려도 현실에서 복싱 실력이 늘거나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서 AR, VR 글라스를 착용하고 센서가 장착된 슈트와 장갑 등을 끼고 가상 세계로 들어가 복싱 게임을 한다면 엄청난 칼로리를 소모할 뿐 아니라, 복싱 실력도 늘고 체력도 강화됩니다. 물론 이런 과정에서 새로운 제품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NFT를 활용해 디지털 자산의 가치를 생성할 수 있으며, NFT와 브랜드 콘텐츠를 연결해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과 홍보, 고객들의 참여 기회를 확장해 새로운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 가상 세계에서는 대기업, 중소기업,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이 자신의 비즈니스 공간을 구축해 상거래에 활용함으로써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속성은 다음의 5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실재감 : 메타버스는 잘 짜인 내러티브로 이야기가 있어야 합니다. 둘째, 연속성 : 메타버스 안에서는 다양한 경험이 끊어지지 않고 다른 메타버스로 연결됩니다. 포트나이트 게임의 경우에는 게임, 대화, 관람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셋째, 동시성 : 여러 명이 동시에 하나의 메타버스 안에서 활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넷째, 상호 운영성 :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의 데이터와 정보가 서로 연동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흐름 : 메타버스 안에서 경제적 활동과 경제적 흐름이 있어야 합니다. 참여자들을 사로잡는 콘텐츠가 있어야 하며,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의 연결을 위한 매개체 역할을 하는 기술이 핵심입니다. 이 기술 수준의 혁신을 메타버스를 더 빨리 우리 곁으로 데려올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속성을 갖는 메타버스 사용자 중심과 물리적 세계와 이상적 가상 세계의 경계가 제거되어 경험의 접점이 되어야 합니다. 이제 ZEP 플랫폼에 상거래를 위한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마케팅을 위해 구축한 가상공간 매장은 직원이 없는 365일 24시간 오픈된 무인매장이지만 무인매장이 아닙니다. 고객과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와 함께 메타버스 속 매장을 방문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원한다면 상담을 신청하거나 실시간, 비대면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중 마케팅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가치를 시장과 고객에게 알리고 설득해 구매 결정을 하도록 하는 기업의 활동입니다. 마케팅에서 소통은 기업과 고객, 소비자의 상호작용이자 관계 구축의 출발점입니다. 현실에서 마케팅은 거리, 공간, 시간, 언어 등의 많은 장벽으로 인해 시장과 고객을 확장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핫한 주제인 메타버스는 무경계라는 특성으로 영업과 마케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이 영업과 마케팅에 새로운 시장과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기존 마케팅과는 다른 전략을 요구합니다. 고객과 소비자들은 자기네 끼리 자발적으로 메타버스 매장을 방문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의견과 정보를 교환하고 오프라인 매장의 심리적 불편함과 이동 등의 물리적인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업, 소공인, 자영업자들이 메타버스공간을 영업마케팅으로 활용하면 우선 365일, 25시간 고객과 소통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오프라인 매장 구축과 운영비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고객과 소비자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직원들 유지비용을 줄이고, 직원들 역시 어디서나 고객 응대가 가능합니다. 다섯 번째, 고객과 소통 도구의 확장으로 마케팅 콘텐츠의 성과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신제품 등의 진열을 실시간으로 바꿀 수 있고, 이 과정에 역시 비용을 최소로 줄이거나 제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메타버스 시장의 무경계를 활용해 시장과 고객을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비즈니스와 마케팅 관련 콘텐츠를 NFT와 연결해 상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아홉 번째, 메타버스 매장을 게임 공간처럼 만들어 고객과 소비자가 즐기면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과 서비스 관련 정보,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container_postbtn {display:n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