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이야기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플랫폼은? - 1편

by 용을 꿈꾸는 미꾸라지 2023. 2. 21.
반응형

메타버스 세상을 주도하는 콘텐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메타버스의 대표주자로 떠올랐을까요? 지금 시점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메타버스 세계로 항해하고 있는 플랫폼인 <포트나이트>, <제페토>,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용자들이 게임을 만들고 공유하는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가장 유명한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로 2004년 미국에서 창업해 2006년 서비스를 개시한 게임 플랫폼인데 2021년 7월 16일 한국 법인을 만들었고 한국에도 공식 진출하기 위해 본격적인 한국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이상 로블록스에 접속하는 이용자가 1억 6,400만 명으로 그 이상의 활성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가운데 67%는 16세 이하이기 때문에 국내에는 미국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게임으로 소개가 많이 되고 있지만 100% 진실은 아닐 것입니다. 로블록스를 실행하면 첫 화면인 로비에 수십, 수백 가지의 게임이 등장하는데 새로 업데이트된 게임, 추천 게임, 인기 있는 게임 등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고 게임을 클릭해 접속하면 이용자는 아바타의 모습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방향키 및 단축키를 이용해 게임을 즐기면 되는 것입니다. 게임은 이용자들이 직접 만드는데 이들이 만들어낸 5,500만 개 이상의 게임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보니 게임이라고 부르기 민망한 수중의 작품도 있지만 반대로 100억 회가 넘게 플레이된 인기 게임도 많이 있으며 개발자 중 10%가량은 로블록스를 기반으로 전업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로블록스에서 제공하는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컴퓨터 프로그램인 코딩을 모르는 사람도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노코딩 게임 개발 환경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 자체의 전체적인 퀄리티나 그래픽 수준은 높지 않습니다. 로블록스는 게임 플랫폼뿐만 아니라 각종 이벤트를 열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2020년 11월 로블록스에서 열린 미국의 래퍼 '릴 나스 엑스'의 콘서트입니다. 로블록스에서 릴 나스 엑스를 위한 공간을 마련해주었고 릴 나스 엑스는 당시 행사에서 싱글 음원 '홀리데이'의 첫 무대를 선보인 것입니다. 물론 오프라인 콘서트처럼 무대 위로 관객이 올라간다거나 가수와 관객이 하이 파이브를 나누는 경험을 할 수는 없지만, 릴 나스 엑스의 아바타가 등장하여 일순간 거대한 형상으로 변화하고 이용자들의 아바타는 마치 공연장에 온 것처럼 그의 공연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노래가 바뀔 때마다 배경과 릴 나스의 의상도 시시각각 변화하는 등 가상 세계에서만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경험이기에 3,6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할 수 있었습니다.

 

2. 블랙핑크와 트와이스도 합류한 <제페토>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 Z가 서비스하는 전 세계 2억 명 이용자 제페토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권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로 3D 아바타를 이용해서 다른 이용자의 아바타와 소통하는 SNS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입니다. 제페토는 오픈 당시만 해도 그렇게 주목받는 서비스는 아니었는데 AR 기능을 이용해 나를 본뜬 아바타를 만들고 옷을 입히는 인형 놀이 수준의 서비스였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 지금과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의 변신을 시작하면서 인스타그램처럼 앱에서 다른 이용자들과 친구를 맺고 사진을 공유하는 소셜 미디어로 진화한 것입니다. 여기에 아바타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인 '월드'를 소개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합니다. 월드가 등장한 이후 제페토의 활용도 역시 급속도로 높아집니다. 제페토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가상 세계이기에 가능한 서비스들을 내놓기 시작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아이돌 가수들과의 협업입니다. 예를 들면 2020년 9월에 전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하는 YG 엔터테인먼트 소속 걸그룹 블랙핑크가 신곡 '아이스크림'을 내놨을 때 뮤직비디오 배경 공간을 제페토 월드로 내놓은 것입니다. 제페토 안에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아바타를 만들고, 그들의 테마에 맞춘 월드를 구축하기 시작하면 이용자들은 이곳을 방문해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들과 인증샷을 남기고 이를 다시 자신의 피드에 업로드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용자들은 아이스크림 월드를 찾아가 블랙핑크 멤버들과 사진을 찍기도 하고 블랙핑크의 안무를 자신의 아바타에게 가르쳐 함께 춤을 출 수도 있게 된 것입니다. 블랙핑크 외에도 수많은 K-POP 아티스트들과 소속사가 각자의 공간을 꾸몄습니다. Z세대 K-POP 팬들에게 제페토가 중요한 소통 창구가 되면서 패션 기업들의 관심도 쏠리게 되었는데 Z세대에 가장 인지도가 높은 명품 브랜드 구찌도 제페토와 손을 잡고 2021년 2월 이탈리아 피렌체 배경의 '구찌 빌라'를 월드 맵으로 구현했으며 구찌 특유의 화려한 색감과 패턴이 수놓아진 의상과 액세서리 등 60여 종의 아이템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프랑스의 명품 신발 브랜드 크리스찬 루부탱도 2020년 9월 제페토에서 2021 S/S 컬렉션을 공개했습니다.

 

 

 

2023.02.18 - [분류 전체보기] - 당신만 몰랐던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당신만 몰랐던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1. 메타버스란?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는 아직 모호합니다. 어떤 이들은 SNS라고, 어떤 이들은 게임이라고 말합니다. 같은 것을 두고도 이렇게 다양한 정의를 내리게 되는 이유는 메타버스로 발전

won-dragon.com

 

반응형

댓글


.container_postbtn {display:none;}